경이로운 php 와 프로그래머 분들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경이로운 php 와 프로그래머 분들 정보

경이로운 php 와 프로그래머 분들

본문

//////////////////////////////////////////////////////////
댓글 일일히 달기가 귀찮아서. ㅎㅎㅎ

pingdom_test.jpg


Pingdom 에서도 동일한 점수가 나왔구요, 이 글과 별 상관 없는 내용을 갖고 태클 들어오시네요.  >.<
//////////////////////////////////


일본에 자주는 아니고 아주 가끔 (일년에 3~4번?) 연락을 주고받는 프로그래머/개발자 분이 계신데 테마 (스킨) 하나를 베타테스트 해달라고 테마를 하나 보내주셨습니다. Performance (로딩속도) 만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테마라고 했습니다.

제 GoDaddy 웹호스팅 서버가 상당히 느렸던걸 기억하시고 베타테스트를 부탁하신 겁니다. 저는 벌써 Nginx 로 서버 옮겼는데.. ㅎㅎㅎ

그렇지만 GoDaddy 웹호스팅 계좌가 내년 2월까지 사용할수 있게 되어 있어, 거기에 DB 하나 만들어 설치해 봤는데...

헐ㅋ.... 아무것도 안건드리고 테마만 설치했는데, 
hayai_theme_speed.jpg
미친듯한 속도가 나오네요.

참고로 제 웹호스팅에서 기본 워드프레스 설치하면 점수가 70점대에서 시작합니다. server response time 이 무척 늦기때문인데 (사실 이것 때문에 열받아서 홈피를 Nginx 서버로 옮긴건데) 이 일본에서 건너온 테마는 이런 서버의 문제점까지 php 로 통제/해결을 하는겁니다.  (제 GoDaddy 웹호스팅에 XE 설치하면 아예 페이지가 뜨지도 못할 정도로 느리다는... 그누보드는 70점 후반대 정도 나오고 속도가 그나마 좀 낫습니다.  아무래도 그누보드가 가장 가벼우니까.)

테마 소스코드를 열어보니 (파일들이 보통 테마에 비해 3~4배는 많더라구요) 사이트 속도를 향상시킬수 있는 고유의 php framework 이 구축되어 있다는 것만 대충 알겠고, 제 수준으로 전혀 이해되는 성격/수준의 프로그래밍이 아니었습니다.

사실 일본의 워드프레스는 기존에 일본에서 개발된 Movable Type 이라는 CMS 때문에 초창기때 엄청나게 고전을 했습니다.

<?php $myposts = get_posts('posts_per_page=5'); 
foreach($myposts as $post) : 
setup_postdata($post); 
?>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불러오는 query 입니다.  꽤 간결하죠?

같은 내용의 Movable Type 의 query

<MT:Entries limit="5">

헐....

이러니 워드프레스가 고전을 할수 밖에 없었던 겁니다.  일본 고유의 깔끔함? 간결함? 이런 성격을 갖고 있는 Movable Type 은 비록 여러가지 기능들은 부족하지만, 가볍고 간결한 코딩으로 인해 일본 CMS 시장을 오랫동안 지배했었습니다.

속도면에서 Movable Type 을 뛰어넘기 위해 수년간 다양한 노력을 해온 일본 워드프레스 개발자들은 결국 Movable Type 과의 속도전쟁 싸움에서 승리했고, 이제는 일본 CMS 시장의 70% 가 넘는 점유율을 갖게 되었습니다.  (반면 Movable Type 은 완전히 몰락했습니다. 현재 시장 점유율 7% 대.)

일본의 워드프레스는 이런 역사적 배경이 있어서 일본시장에 맞게 (기능은 단순, 반면 빠른 속도) 테마들이 개발되어 왔는데, 그 기술력이 정말 ㅎ ㄷㄷ 한것 같습니다.  

제 머리로는 어떻게 php 가 서버의 속도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되지 않지만, 정말 놀라운 php 의 세계이고 경의롭기까지 합니다. 


추천
0

댓글 16개

제가 웹쪽 분야에서 가장 놀라는 분이 스쿨에 활동 중이신

"송효진" 님...정말 숨은 귀재세요... <-- 최소 10년 넘게 활동하신 내역, 오픈 마인드로 도움을 받은 사람중에 하나이기에...

환경만 된다면, 이분은 엄청난 것을 만들어 내실분인데...

이놈의 한국땅에 환경이 받쳐 주지을 못하니...써글...
이런 얘기 잘못하면 또 욕을 바가지로 쳐 먹겠지만....

밖에서 들여다 본 한국, 외국인으로써 본 한국인은....

그냥 단순하게 일본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일본 기업들은 자체 솔루션 개발을 굳이 하지 않습니다.

http://www.yamasa.com/

http://www.hakuhodo.co.jp/

이런 대기업들이 아무렇지 않게, 거리낌 없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일본에서 개발된 Movable Type 도 많이 썼구요.  그러면서 사용하는 솔루션에 문제가 있다면 (보안문제라던지), 이런 부분에 또 기술적인 기여도 하면서 같이 하나의 솔루션을 향상시켜 나갑니다.

(미국도 일본과 똑같습니다.)

CNN 이 단순히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게 아니라, CNN 소속 프로그래머들이 워드프레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부분이 보이면 그 부분을 개발해서 기여를 하는 식 입니다.

그러니까 "우리" 라는 공동체의식이 있는 겁니다.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우리" 가 사용하는 이 솔루션을 발전시켜나가자.

한국은 어떻습니까?  그누보드?  그딴걸 왜써?  게시판 자체 개발하면 더 좋게 만들수 있어. 그누보드 보안문제도 심각하고.. 그누보드는 직접 게시판도 만들줄 모르는 실력없는 사람들이나 쓰는거지, 이러면서 다들 개인 플레이 하기 바쁘고 폄하하기 바쁩니다.

한국사람은 공유정신, 협동정신, 이런거 없더라구요. 

송효진님이 뭘하나 만들어 내면, 그걸 어떻게 같이 발전시켜 나갈까를 생각하는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다들 그 결과물을 어떻게 까내려볼까 궁리하지 않던가요?

여기 자유게시판도 보세요. 누가 빌더 하나 만들어 내면, 박수를 쳐주는게 아니라, 왜 여기와서 홍보질이야? 라며 욕하잖아요.

"유료빌더니까 홍보하지마." - 일단 한국사람들은 "나" 중심이고, "우리" 중심이 아니기 때문에, 배속부터 비비꼬이는 겁니다. 같은 개발자끼리 한 배를 탄 협조자, 조력자, 즉, "우리" 로 보는게 아니라, "너" "남" "경쟁자" 로 보는 겁니다.

이런 상황인데 무슨 미래가 있을까요?  힘들다고 봅니다.
php를 가장 잘사용하는 곳은 페이스북이 쩐다고하든데요 ㅋㅋhiphop vm이라고 php를 가상서버에서 돌린다고하더라고요 속도도 빨라졋다고하고
쩐다고 표현해야 하는지, ㅎ ㄷ ㄷ 하다고 해야할지, 아무튼 php 의 끝은 어디인가요?

정말로 신기 + 존경 스럽습니다.
웬만하면 이 분 글에는 댓글 안 달려고 하는데,
잘못된 정보를 알아가면 안되기 때문에 댓글 답니다.

구글 페이지 스피드는 로딩속도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로딩속도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각종 css sprit, 자바스크립트 압축,
gzip 등을 점수로 매겨서 얼마나 점수가높은가를 판별하는 도구이지.
속도 측정 도구가 아닙니다.
Page Speed Insights measures the performance of a page for mobile devices and desktop devices. It fetches the url twice, once with a mobile user-agent, and once with a desktop-user agent.

Page Load Time 을 측정해 주는 게 맞습니다. 속도를 측정해서 거기에 상응하는 점수를 내려 주는 것 입니다.  물론 말씀하신데로 사이트를 어떻게 최적화 하는게 좋은지 suggestion 을 알려주죠.  그러니까 다른 tool 처럼 단순히 속도를 측정하는 수준이 아닌, 좀더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페이지 속도를 측정하는 도구들은 많습니다.

Pingdom 처럼 http://tools.pingdom.com/ 각 element 의 로딩 속도를 상세하게 보여주는 tool 도 있지만, Google Page Speed 가 좋은 이유는 모바일 perfomance 까지 측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문장의 출처가 어디인지 모르겠지만 올려주신 문장에는 'Page speed 는 페이지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이해시키기 위한 것이다.' 는 내용은 있어도 로딩속도를 측정한다는 내용은 없는 것 같은데요. 괄호는 제가 의역으로 넣은 것입니다.

실제 page speed 에서 다루는 건 거의 프론트 엔드에 가까운데, 로딩속도 관련된 내용은 하드웨어와 오히려 더 밀접하지 않나요?
왜 Pingdom 보다 구글 Page Speed 가 더 현실적인 측정도구인가?

Pingdom 은 모든 element 가 로딩되는 시간을 종합해서 점수를 메깁니다. 

방문자에게 특정 페이지를 빨리 보여주기 위해 쓰는 기법 중 하나가, 무거운 자스 를 문서의 가장 하단으로 내리는 것 입니다.

이 경우, 자스가 늦게 로딩되지만, 방문자는 일단 그 특정 사이트를 눈으로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Pingdom 에서의 점수는 달라지지 않죠.  이런 점들을 감안해서 점수를 메겨 주는 것이 구글 page speed 인 겁니다.

단순한 수치적 로딩속도가 아닌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메기는 점수제 인 것 입니다.
저도 이사람글에는 댓글 안달고 싶었는데
요즘 그누에 깡통들 딸랑거리는 소리가 너무 커서요
게시물 가져오는 코드랑 속도는 별상관 없는거고 그누도 저런코드로 가져올수 있어요
다만 당신이 못할뿐이지요
하드웨어도 정확하게 벤치하는 툴이 없는데 변수가 훨신 많은 소프트웨어 벤치툴이라니 말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대부분 글마다 한국을 까는데 한심한 원숭이로 보이니까 자제해주세요
우리나라가 얼마나 살기좋고 개발환경도좋고 또 다른나라 개발자들보다 평균레벨도 많이 높아요
이제 그누보드 배워서 당신이 하는예기에 맞장구쳐주니까 겁나 높은데 있어보이죠?
그누에 종종 쓰는말이지만 태권도1단이 재일 많이 설치는거에요
그러지는 않으시겠지만 앞으로 익어서 고개숙인 벼의 모습을 보여줬음 좋겠네요
전에 이분 글을 좀 읽어봤는데


어리신분같더라구요 아니면 이제막 코딩을 하게 되서 모든게 신세계로 보이는분
HackYa = cshop  둘이 같은 분이죠..
저도 이 분 글 볼 때 마다 귀찮아서 잘 읽지 않는데,...

옛날 것 부터 지금까지 지켜보면 참... 할 말이 없지요.
자신의 주장이 안먹히거나 지적 당하면 영어 드립~ㅋㅋ

여길 떠난다고 그 난리(?)의 글을 본 게 엇그제 같은데...ㅋㅋㅋ

----->> 나머지 내용은 글 남깁니다.

http://sir.co.kr/bbs/board.php?bo_table=cm_free&wr_id=974302
이 사람은 XE에 종종 출몰하는 xe2013이라는 사람과 동일인물이라는 의심까지 받고 있습니다. (글 쓰는 스타일이 거의 비슷합니다. 말투만 제외하고요.) 하여간 워드프레스를 찬양 수준으로 좋아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하나의 툴을 찬양 수준으로 좋아할 경우는 개발자로서 실격입니다.

글 쓰는 거 보니 무버블타입이 일본 것이 아닌 캐나다 툴이고, PHP가 아닌 Perl로 개발되었고, 도태 이유가 3.0 버전 시절의 유료화라는 것도 전혀 모르나 봅니다.
전체 195,521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