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에 블로그를 우리말로 바꾼다면 어떤 말이 좋을까요?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만약에 블로그를 우리말로 바꾼다면 어떤 말이 좋을까요? 정보

만약에 블로그를 우리말로 바꾼다면 어떤 말이 좋을까요?

본문

여기도 '웹'에 지식이 깊은 분이 많으니 좋은 의견이 나오지 않을까 싶어 올려봅니다.(아마 틀림없이 딴 곳서 본 분이 계실 겁니다만...^^;)
글을 쓰기 전에, 이 글은 지금 우리 말글살이 정책을 두고 얘기를 나누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새로운 말을 정할 때 어떤 기준이나 방법을 가지고 정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다른 분들 생각을 들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나라 말글살이 현실이나 말글살이 정책에 대해서는 되도록 짧게 말씀해 주시고 '블로그'라는 들온말을 보기삼아 새로운 말이 어떻게 정해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을 많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 '블로그'에 걸맞는 우리말로 '누리사랑방'이란 말을 새로 내놓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말을 들을 때마다 그리 와 닿지 않아서 쓰기가 꺼려집니다.

흔히 '사랑방'이라 하면 나그네가 머물 수 있는 공간으로, 거기서 뜻이 넓혀져서 누구나 참여해서 아무 얘기나 나누는 그런 마당을 '사랑방'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블로그'는 물론 간혹 '팀 블로그' 기능이 있긴 하지만, 대개는 어떤 사람이 개인적으로 혼자 운영하는 사이트 정도로 받아들입니다.
그럼 일단 '사랑방'은 아닌 거지요... 그렇지 않나요?^^
그 밖에도 후보로 올라왔던 말들이, ‘누리사랑방’, ‘제꾸밈터’, ‘개인게시방’, ‘내누리방’ 같은 말들이 있는데, 뜻으로만 보자면 오히려 '내누리방' 쪽이 더 맞지 않나 싶습니다.

또 있습니다.
요즘 많이 쓰는 '마이크로블로그'(트위터, 미투데이 같은...)는 '댓글나눔터'라는 말을 내놨습니다.
이 말도 좀 그렇습니다. 이 말은 오히려 요즘 뜨고 있는 '소셜댓글'에 더 걸맞아 보입니다.
'마이크로 블로그'에 걸맞는 후보로는 ‘쪽글터’, ‘쪽글누리’, ‘쪽글나눔창’, ‘댓글나눔터’, ‘댓글터’ 같은 것이 있는데, 제가 보기엔 오히려 '쪽글-' 쪽이 더 뜻으로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그냥 1:1로 엮어서 외워서 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말이란 것이 법령 선포하듯 되는 것도 아니고, 모르던 사람도 말을 들으면 대충 뜻이 통해야 하는데, 이런 식이라면 일일이 설명해 줘야 하지 않을까요?
얘기하다 말고, '누리사랑방..., 그러니까 우리가 블로그가 부르는 것은 어쩌구 저쩌구...' 한다면 굳이 새로운 말을 만드는 뜻이 없지 않을까 합니다.

말이란 것이 서로 뜻이 통하자고 하는 것인데 말이죠...

애초에 문제는 또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이 그 말을 순화어(왠 한자말?)로 뽑을 때, 뭇사람들 의견을 반영하는 건 좋은데, 투표로 결정한단 말이죠.
무슨 초등학교 반장 선거도 아니고...^^;

어떻습니까?
'블로그'나 '마이크로블로그'가 가진 성격을 잘 아시는 분이 많은 이곳에서 여러분께 '블로그'나 '마이크로블로그'에 걸맞는 우리말을 만들어 보시라면 어떤 말이 좋을까요?

추천
0

댓글 16개

'마당'도 좋지요.
근데 그 '마당'이란 말은 워낙 폭넓게 쓰이는 말이라...^^
왠지, 일현 님께서는 좋은 말을 찾아내실 것 같은데...^^;;(팔꿈치 도사, 부담 팍팍!)
옷을 거는 옷걸이에서 문득 글을 거는 '글걸이'가 생각나서 '글걸이'를 블로그 이름으로 쓰고 있습니다.
제 딴에는 글걸이가 블로그의 뜻에 가깝다고 봅니다.
트랙백(trackback)을 우리말로 글 걸기라고도 하니, 글을 거는 주체는 그 블로그의 주인이 될 수도 있고 다른 블로그 주인이 될 수도 있겠네요.
아, 멋지십니다.
말 만드는 솜씨가 뛰어나신데요...
많이 안 쓰는 말이라 어떨지 모르지만 다른 분께도 한번 어떤지 여쭤봐야겠네요...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글걸이와 쪽글걸이...(좋은데요~^^)
허거덕... 왠일이지...요?
제 글에 댓글이 달리다니...ㅋㅋ
제 글에는 댓글이 없기로 유명한데....^^
하여간 댓글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리며, 계속 좋은 말씀 부탁~^^
방 << 은 어떤지요? 내글을 알리고 내 생각을 알리고 모든이가 보게하는 뭐 그런 의미의...
하긴 댓글이란 개념이 있으니...소통에 중점을 두고 생각을 해봐야겠군요
좋지요...^^
근데 '방'이라고만 하기엔 좀...
그래서 어떤 분은 '누리방'을 내놓으시던데...
홈페이지가 '누리집'이니 블로그는 '누리방' 그도 나쁘지는 않을 듯...^^
或路口(혹로구)- 풀어쓰면: 혹시 길가의 입
또는 서당골(서당에서 담론한다)
또는 개로왈(開) - 열린길가에서 왈

등등 풀어썻는데 명사로 만들려니 신조어가 되야할 듯 하네요 ^^
전체 195,332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3 회 시작24.04.25 20:23 종료24.05.02 20:23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